4. 염불공덕

게시일: Dec 10, 2015 3:26:13 AM

1.미타명호는 일체법을 원섭

나무아미타불 여섯자의 명호는 일체섭을 원섭한다.

이익대사는 삼장 십이부경의 교리와 선종의 칠백공안이 모두 그속에 있다 하였고

연지대사는 일구 아미타불이 팔교를 해라하고 오종을 원섭한다 하였다.

2.염불 하는 사람의 열가지 공덕

염불 하는 사람은 현세와 내서에서 다음과 같은 열가지의 공덕을 얻는다고 한다.

1.모든 하늘의 큰 힘있는 신장과 권속이 밤낮으로 염불 하는 사람을 보호 해준다.

2.관세음보살과 같은 스물여덟 분의 큰 보살과 일체 보살이 항상 염불하는 사람을 따라서 지켜 보호한다.

3.모든 부처님이 항상 염불 하는 사람을 호념하시고 아미타불이 광명을 놓으셔서 섭수 하신다.

4.일체 악귀가 침범치 못한다.

5.모든 재난에서 구원을 받으며 비명에 죽지 않는다.

6.이미 지은 죄가 모두 사라져 없어진다.

7.꿈자리가 말가아지고 아미타불을 친견 할 수 있다.

8.마음이 항상 기쁘고 모든 일이 길하다.

9.모든 사람이 부처님께 공양 예배하는 것과 같이 염불 하는 사람에게도 공경 예배 한다.

10.임종시에 마음에 어두운 생각이 없어지고 정염이 앞에 나타나서 아미타불의 영접을 받아 극락에

 

 왕생 한다.

경에 의하면 염불하는 사십리 광명의 몸빛이 있어 마가 침범치 못한다 하였고 또한 염불 하는 사람의

 

몸빛을 받거나 염불 하는 사람의 옷깃을 스치고 지나간 바람이 사십리나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 스치기만

 

하여도 염불한 사람에 염불 공덕으로 악도에 떨어지지 아니하고 마침내 발심하여 정토에 왕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3.염불 공덕과 보살 공덕의 비교

지장십륜경에는 일백겁 동안 관세음보살 명호를 염불 하는 것이 일식경 지장보살 명호를 염불하는 것만

 

못하다 하였고 석정토군의론에서는 여러겁 동안 지장보살 명호를 염불 하는 것이 아미타불의 명호

 

일성을 염불하는 것만 같지 못하다 하였다.

귀원직지에 사천하의 칠보로서 불보살 성문 연각등에 공양 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염불 일성을 권하는

 

것만 같이 못하다 하였다.

낙방문류에 의하면 어떤 사람이 음식과 의복 물건으로서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모든 아라한이나 벽지성인

 

에게 공양하는 것이 합장하고 염불 한마디 부르는것만 못하다 하였다.

열반경에는 한달동안을 의식으로서 모든 중생에게 공양하는 것이 한마디 염불 하는것만 못하다 하였다.

.염불 공덕과 독경 문경 강경 공덕에 대하여

1.염불 공덕을 독경 수도한 공덕에 비교하면 염불 공덕이 더 많은 것이다.

2.염불 공덕을 남이 경을 읽는 소리를 들은 공덕에 비교하면 염불 공덕이 백배 천배이상 많다.

3.무량수경에 의하면 하품황생인이 명종시에 선지식을 만나서 십이부경제목을 설하는 것을 들으면

 

천겁죄가 소멸하여 진다 하였고 지혜있는 자 가 아미타불 십염을 가르쳐 염불 하면 팔십억겁동안

 

지은 죄가 소멸 된다 하였다.

4.염불 공덕을 다른 사람에게 경을 강의해 준 공덕과 비교하면 염불 공덕이 백 천만배가 많다.

 

비유하면 경전을 강의해 주는것은 돈을 세는것과 같고 염불을 하는 것은 돈을 쓰는것과 같기 때문이다.

5.나무아비타불 육자명호 자체 공덕의 해석

나무아미타불 여섯자 명호 염불의 공덕은 다음과 같다.

나는 항하사의 수처럼 여러겁 동안 수행의 공덕을 구족 하였다.

무는 돌아가신 칠대까지의 윗 조상이 괴로움을 면하고 즐거움을 얻게 된다.

아는 삼십삼천태허가 진동 한다.

미는 무량업겁동안 생사가를 윤회 하면서 지은 죄업이 일시에 없어진다.

불은 팔만사천 무명업식이 한꺼번에 없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