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법장비구의 사십팔원이란

게시일: Dec 10, 2015 3:41:48 AM

내가 만일 이다음에 부처가 되어 그 이름을 온 세계에 진동할적에 못들은 한 사람이라도 있아올진댄 언제라도 부처는 안 되렵니다.

하고 다음과 같이 서원한 것이다.

1 무삼악취원 

내가 부처가 되는 국토에는 지옥 아귀 축생등 삼악취가 있다면 정각을 얻어서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 불경악취원 

내가 부처가 되는 나라에 태어나는 중생들이 다시는 지옥아귀 축생등 세갈래의 나쁜 악도에 떨어지는 일이 있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 실개금색원 

내가 부처가 되는 나라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모두 황금빛갈의 훌륭한 광명이 몸에서 나지 않으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되지 않겠나이다.

4 무유호추원

내가 부처가 되는 나라에 태어난 중생들은 모두 평등하게 훌륭한 몸을 가지게 되어 못난이가 없을것.

5 숙명지통원

내 나라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모두 숙명통을 얻어서 백천억겁의 옛날 일을 알지 못하는 이가 없을것.

6 천안지통원

내 나라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천안통을 얻어서 자유로이 백천억의 불국토를 볼 수 없다면 정각을 얻어서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7 천이지통원

내 나라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자유롭게 일체의 언어와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천이통을 얻지 못하고 또한 무량한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기억하고 있지 않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되지 않겠나이다.

8 타심지통원 

내 나라에 나는 중생은 자유로이 타인에 마음을 알 수 있는 타심통을 얻지 못하고 또한 한량없는 국토에 사는 중생들의 마음과 생각을 알지 못하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을으렵니다.

9 신족지통원 

내 나라에 태어나는 중생들은 여기 저기 자유롭게 다닐수 있는 신족통을 얻지 못하여 잠시라도 한량없는 불국토를 지나가서 마음먹은 곳을 갈 수 없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0 무유아상원 

내 나라에 태어나는 중생이 상염을 일으켜서 자기에 집착하는 본뇌의 근본인 아상을 갖는 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1주정정취원 

내 국토에 나는이는 이 세상에서 바로 부처가 되는 정취에 머므로고 마침내 정각을 이루지 않으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12 광명무량원

나의 광명은 한량이 없어서 적어도 백천억의 무량한 불국토를 비칠 수 없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3 수명무량원

나의 수명은 한량이 없어서 백천억 나유타겁으로도 셀수 없을것 

※나유타란 인도에서 대단히 많은 숫자를 말함이며 천만 또는 천억에 해당된다고 번역하기도 한다. 

14 성문무수원

내 나라에 성문의 수가 한이 없어서 가령 삼천대천세계의 중생들은 다 성문과 연각이 되도록하고 그들에게 백천겁의 오랜 시간을 주어서 정토의 성문에 수를 헤아리게 하여 헤아릴 수 있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성문은 부처님의 교법을 구별하는 것인데 성문 연각 대승의 보살등의 구별인 것임.

15 인천장수원

내 나라에 태어나는 중생들의 수명을 한량이 없게 할 것이나다만 중생을 구제하려고 하는 본원에 의하여 타방세계에 나고자 할 때는 그 소망에 따라 수명의 장단을 자유롭게 할것.

16 무제불선원

내 나라에 태어나는 이는 나쁜것을 볼 수 없음은 물론 나뿐것이라고 하는 이름 조차도 들을 수 없을 것이나 그렇지 못하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17 제불칭양원

내 이름과 공덕은 시방의 모든 부처님이 칭찬하여 중생으로 하여금 듣게 하는 일이 없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18 염불왕생원

시방세계의 어떤 중생이나 지극한 마음으로 내 국토를 믿고 좋아하여 내 국토에 나기를 원하는이는 내 이름을 열번만 불러도 반드이 극락세계에 가서 나게 될것.

19.래영인접원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보리심을 발하여 여러가지의 선근의 공덕을 닦으며 진심으로 발원하여 나의 청정한 국토에 태어나기를 원하는 그러한 중생은 일종할 때에 내가 대중과 함께가서 그 사람을 나의 나라로 맞아 드리지 못한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0 회향개생원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나의 명호를 듣고 내 국토를 좋와하며 진심으로 선근공덕을 쌓아 정토에 회향하고 그것에 의하여 왕생하려고 하는 사람을 오게하지 못하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1 삼십이상원 

내 국토에 태어나는 중생들이 32가지의 부처님다운 상호를 갖추지 못하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2 필지보처원 

다른 세계 보살로서 내 국토에 가서 나는 이는 가장 높은 보살의 자리에 나가도록 하고 다음에는 반드시 부처가 된다는 일생보처의 지위에 이르게 될것 

23 공양제불원 

내 국토에 가서 나는이는 불가사의한 신통력을 이어 받아 밥 한그릇 먹을 동안에 항량없는 부처님 세계를 다니면서 부처님께 공양하지 못하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4 공양여의원 

내 국토에 가서 나는이는 모든 부처님들 앞에 공양하는 덕을 나타내는데 있어서 공양하려는 물건을 마음대로 얻을 수 없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5 설일체지원 

내 국토에 가서 나는 보살은 부처님의 온갖 지혜를 얻어서 자유롲게 불법을 설할 수 없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6 나라연신원 

내 나라에 가서 나는 보살들은 나라연천과 같은 굳센 몸을 얻을 수 없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나라연천은 엄청난 힘을 가진 천상의 역사이며 코끼리 힘의 백만배를 가졌다고도 한다.

27소수엄정원

내 나라에 가서 나는 이들이 소용하는 일체의 만물이 맑고 아름답게 빛나고 그 모양이 훌륭하고 정교하여 비교할 수 없는 것들 뿐이고 비록 천안통을 얻은 이라도 그 수량을 헤아릴 수 없이 많지 않으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8 견도장수원

내 국토에 가서 나는 이는 아무리 공덕이 적은 이라도 높이가 사갭만리나 되는 보리수 나무의 한량없는 빛을 볼 수 없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29 득변재지원

내 국토에 가서 나는 이는 스스로 경전을 읽고 외우며 다른 사람에게 설법하여 듣게 하는 변재와 지혜를 얻을 수 없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터가 되지 않겠나이다.

30 지병무궁원

내 국토에 가서 나는이는 모두 걸림없는 지혜와 변재를 얻지 못하면 정각을 이루어 부터가 되지 않겠나이다.

31 국토청정원

나의 국토는 청정하고 그광명이 시방에 있는 일체의 모든 부처님 세계를 비추기를 거울에 비추기를 거울에 비춰보는 것과 같이 할수없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32 국토엄식원

내 국토는 땅위나 허공에 있는 궁전 누각이나 흐르는 냇물이나 연못 화초 나무등 일체 만물은 모두 무량의 진보와 묘향으로 되어 장엄하게 장식된 기묘한 모양은 인간계나 천상계에서 비교할 수 없으며 그 묘향은 시방세계에 풍기어 그 향냄새를 맡는 사람은 다 불도를 닦게 될 것이거니와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33 촉광유영원

시방세계의 한량없는 중생이 나의 광명을 입어서 신심의 기쁨을 얻는 이는 몸도 마음도 부드러워 인간과 하늘세계에서 뛰어날 것이거니와 그렇지 않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34문명득인원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내 이름을 듣고 신심을 내면 무생법인과 깊은 지혜를 얻을 것이나 그렇지 못하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무생법인은 불생.불멸하는 진여 법성을 인지하고 거기에 안주하여 움직이지 않는 것 또는 극락세계에 왕생하기로 결정된 것을 의심치 않는것.

35 여인왕생원

시방세계에 있는 어떤 여인이나 내 이름을 듣고 좋아하며 믿으며 보리심을 내는 이가 스스로 여인의 몸을 싫어하고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이가 스스로 여인의 몸을 싫어하고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이가 있다면 그러한 사람이 수명이 다한 후에 다시는 여인에 몸을 받게 되는 일이 없을것 그렇지 아니하면 정각을 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36 상수범행원

시방세계의 함량없는 보살들이 내 이름을 듣기만 하여도 죽은 뒤에 항상 깨끗한 행을 닦아 성불하게 되는 일이 없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37 인천치경원

시방세계 중생들이 내 이름을 듣고 예배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믿고 부처님을 찬탄하고 불국토에 태어나기를 원하며 보살행을 닦을때 천신과 인간들에 공경을 받고 사모하지 않는 이가 없을 것이거니와 만약 그렇치 않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38 의복수렴원

내 국토에는 나는 사람은 옷입을 생각만 하여도 아름다운옷이 즉시 나타나서 입을 수 있고 바느질 하거나 다듬이질을 하거나 물을 들이거나 빨래를 할 필요가 있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39 수락무염원 내 국토에 나는 이는 생각하는데로 받는 즐거움이 마치번뇌가 다 없어진 수행자와 같이 어떠한 것에도 집착하는 일이 없을것.그렇지 않으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겠나이다.

40 수중견토원

내 국토에 나는 이는 자기의 생각에 따라 시방세계 모든 장엄한 불국토를 보고자 하면 언제든지 소원대로 나의 불국토의 보배나무에 나타나 비치기가 마치 거울에 얼굴을 비쳐보는 것과 같이 분명하지 않을 때에는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41 제근구족원

다른 세계의 보살로서 내이름을 들은 이는 성불할 때까지 육근이 원만하여 불구자가 되지 안니하여야지 그렇지 않으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42 주정공불원

다른 세계의 보살로서 내이름을 들은 이는 모두 삼매를 얻게 되고 삼매를 얻은 이는 잠깐동안에 한량없는 부처님께 공양하면서 함부로 선정의 뜻을 잃게 된다면 정각을 얻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43 생존귀가원

다른 세계의 보살들이 나의 이름을 듣고 수명이 다한 후에 정토에 태어나지 않는다면 훌륭한 가문에 태어나게 하려니와 그러지 않으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44 구족덕본원 

다른 세계의 보살로서 나의 이름을 듣고 즐거운 마음으로 보살행을 닦아서 온갖 공덕을 갖추게 되어야지 만약 그러하지 아니하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45 주정견불원

다른 세계의 보살로서 나의 이름을 들은 이는 보편평등의 삼매에 들어가서 성불할 때까지 항상 수많은 부처님을 뵈웁고 받들게 될것이며 만약 그렇지 않다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46 수의문법원

내 국토에 가서 나는 보살은 소원 대로 듣고싶은 법문을 저절로 듣게 될 것이며 만약 그러하지 않으면 정각을 이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47 문명불퇴원

다른 세계의 보살로서 나의 이름을 들은 이는 물러나지 않는 지위에 들어가야지 그렇지 않으면 정각을 ㅇㅣ루어 부처가 되지 않으렵니다.

48 득삼법인원

다른 세계의 보살로서 나의 이름을 들은 이는 첫째 음향인 둘째 유순인 셋째 무생법인에 들어가서 부처님 법에 물러나지 아니할 것.

※음향이란 극락세계에 나는 이가 얻는 지혜이니 말소리를 듣고 깨닫는것.

유순이란 극락세계에 나는 이가 얻는 지혜이니 마음이 유순하여 진리를 수순 하는 것.

무생법인은 불생불멸하는 진리를 인지하고 거기에 안주하여 움직이지 않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