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염불은 왜 하나?

게시일: Dec 10, 2015 3:15:3 AM

불법에는 많은 방편문이 있는데 왜 염불을 하여야 하며 시방에 무수한 부처님이 계시는데 왜 아미타불을 염하는 것인가 의문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는 여러가지의 이유가 있으므로 대략 간추려보면 1째.시방에 모든 부처님이 신통이나 지혜력과 인연이 시방의 모든 부처님 중에 아미타불이 제일이므로 무량수경에 의하면 시방에 모든 부처님중 아미타불 또한 사바세계의 중생과 특별히 인연이 가깝고 자비가 무량하므로 마치 자식이 부모에게 잘못을 용서빌면 그 부모는 자식을 용서하여 주듯이 죄를 많이 지은이도 진심으로 참회하고 지극한 마음으로 아미타불을 열번만 부르면 아미타불은 자비를 베풀어 죄업을 소멸하여 주시고 극락에 왕생토록 인도해 주시기 때문에 쉬은 방법으로 구원을 얻기 위하여 아미타불을 부르는 것이다. 그러므로 염불 공덕은 그 어느 공덕보다 가장 큰 공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철오선사는 모든 법문은 마음을 밝히는 것에 긴요하고 모든 수행은 마음을 맑히는 것에 긴요하니라 하였으며 아미타불을 염하면 반드시 아미타불을 뵙게 되어 다른방편에 의지하지 않고도 자연히 마음이 열리나니 이렇게 염불함이 마음을 밝히는 요건이 아니겠는가 하였고 또한 마음을 맑히는 요건도 염불이 제일이니 일념 이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염하여 서로 상응하면 일념이 부처님이요 염마다 상응하면 염마다 부처님이다.

구슬을 흐린 물에 넣으면 흐린 물이 맑아지듯이 부처님 명호를 산란한 마음에 두면 산란한 마음이라도 부처되지 않을수 없으니 이렇게 염불함이 마음을 맑히는 요건이라 하였다.

그러므로 다른 방편은 목적지를 향해서 보행하는 것과 같고 아미타 염불은 목적지를 향하여 우마차를 타고 가는 것과 같기 때문에 아미타불을 염불하는 경에 의하면 말세에 수억 사람이 수행 하여도 성도하는 이가 드물지만 오직 염불에 의지하면 도탈 할 수 있다. 하였으니 이는 마치 배를 타고 바다를 건너는 것과 같아서 공력이 들지 아니하는 것인데 또한 중국의 도작대사는 불멸후 발법시대가 됨에 따라 아미타 염불로서만이 업장을 소멸하고 정토에 왕생하는 유일한 최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