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염불수행의 요건

게시일: Dec 10, 2015 3:29:32 AM

염불법문에는 신,원,행의 세가지 조건을 구비하여야 극락에 왕생하기 쉽고 구비하지 못하면 왕생하기 어려운 것이다. 신은 믿는 것이니 아미타불의 사십팔원과 석가모니불의 교어와 시방에 모든 부처님의 찬탄을 굳게 믿는 것이다. 

유마경에는 서방정토에 나고자 할진데 깊이 믿는 마음이 견고하여아 하나니 정토의 항하사수의 제불은 모두 정토를 정신하던 사람이라 하였고, 연지대사는 정토에 왕생하려면 진심으로 믿어야 하나니 천 사람이 믿으면 천 사람이 왕생하고 만 사람이 믿으면 만 사람이 왕생한다 하였다. 

종경록에는 믿지 아니하는 사람은 천불이라도 구할 수 없느니라 하였다. 

원은 어느 때에나 항상 사바세계의 생사윤회의 고를 싫어하고 극락정토의 보리의 낙을 사모하며 선업을 지어 정토에 나기를 원하고 악업은 참회하며 일체 중생이 함께 왕생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지도론에도 행만 있는 공덕은 성취 할 수 없으므로 원이 있어야 하나니 비유하면 수가 수레를 끌수 있지만 모는 사람이 있어야 가려는 곳에 도달 핳 수 있는 것과 같이 정토에 왕생하는 원도 이와 같아서 행하는 복덕은 소와 같고 원은 모는 사람과 같다 하였으며 

화엄경 행원품에는 사람이 임종하는 최후 찰라에 온갖 근들이 모두 흩어져 망가지고 모든 친속들이 모두 여의어 버리고 온갖 위세를 모두 잃어버리고 온갖 진보등도 하나도 가져가지 못하지마는 원력만은 떠나지 아니하고 어느 때에나 항상 그 앞을 인도하므로 잠간사이에 극락세게에 왕생한다 하였다. 

또한 행에는 정행과 조행이 있으며 정행은 나무아미타불의 육자 명호 또는 아미타불의 넉자 명호 염불을 항상 염하는 것이다. 

조행은 불,법,승 삼보에 항상 예배 공양하고 사찰을 짓고 불상을 조성하고 승려에게 보시하고 경전을 많이 염송하고 간행하며 미타법을 광포할 것이며, 지은 업장을 참회하고 선한 알을 많이 행하며 닦은 공덕을 극락에 회향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