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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Buddhism Archi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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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미타사상의 경전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9

미타사상에 관한 경전은 대장경 중 경장의 대승경중 방등부에 다음과 같은 경전이 있다.

  1. 무량수경
  2. 관무량수경
  3. 아미타정
  4. 아미타삼야살루불단과도인도경
  5. 대아미타경
  6. 무량청정평등각경
  7. 무량수여래회
  8. 대승무량수장엄경
  9. 칭찬정토불섭수경
  10. 아미타고음왕다라니경
  11. 대방등집현호경
  12. 반주삼매경
  13. 발파보살경 등을 들수가 있으며 이외에도 미타 소의 경전은 세친의 정토론 선도대사의 간경소 법사찬 왕생예찬 반야찬 관염법문 담람의 왕생론 도작의 안락집등 많은 경전이 있다.

23. 유심정토 자성미타에 대하여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7

극락정토와 아미타불을 부인하여 유심이 정토인데 무슨 정토가 따로 있으며 자성인 미타인데 자성외에 무슨 미타가 또 있겠는가 하여 오해를 하는 자도 많을 것이다.

성암대사는 자성미타를 비유하여 얼음을 가리켜 물이라 하는 것과 같다 하였다.

얼음이 비록 물이기는 하나 물이 얼얼 붙었으므로 열을 받지 않으면 녹아 물이 될수 없는 것과 같이 마음이 불이기는 하나 전테가 어지럽고 어두움속에 있으므로 볼일의 힘을 빌려서야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이거늘 사리에 어두운 마음을 어찌 부처라 하겠는가 하였고 유심정ㅁ토라 함은 나무를 가리켜 기둥이라 하는것과 같다 하였다.나무는 기둥이 될 수는 있지만 나무 그대로가 기둥이 되지 는 못하는 것과 같이 마음이 정토를 지을 수는 있으나 마음 그대로가 정토는 아니다.

마음은 항상 잡념과 오욕심이 일어나는 것을 어찌 유심정토라 하겠는가 이와 같은 말은 스스로를 속이는 것이다.

만일 정토에 왕생하지 아니하면 유심정토가 끝끝내 들어나지 못함을 알아야 한다 하였다.

22. 구품왕생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5   [ 2015. 12. 9. 오후 7:47에 업데이트됨 ]

무량수경에 의하면 극락세계 아홉가지 계층은 다음과 같다. 

1.상품상계 

극락세계에서 가장 수승한 경지이며 이곳에 나는이는 세가지의 마음을 내어야 하는데 그 세가지 마음은 첫째 진실한 마음 둘째 깊은 마음 셋째 회향하여 발원하는 마음이니 이 세가지의 마음이 항상 있어야 한다. 
  • 산 짐승을 죽이지 말고 모든 계행을 갖춘이요.
  • 많은 대승경전을 읽고 와우는이요 
  • 육바라밀을 항상 닦아 행하는 이며 또한 성문 연각이나 보살도를 성취한 자는 임종시 아미타불과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과 수많은 보살들이 함께 영접을 오며 관세음보살이 가지고 온 금대를 타고 부처님을 따라 잠깐동안에 극락세계에 왕생한다고 한다. 

2.상품중계 

상품중생자는 모든 방등경전을 읽어 외우지 않더라도 그 뜻을 잘 알고 인과를 깊이 믿으며 공덕을 회향하여 극락세계에 나기를 원하면 목숨이 마치려 할 때 아미타불과 여러 보살이 영접을 오며 자금대를 타고 극락세계 칠보연못에 가서 하루밤 동안에 연꽃이 피면서 연꽃에서 왕생하게 된다. 

3,상품하계 

상품 하생자는 인과를 깊이 믿고 대승을 비방하지 않으며 보리심을 내고 극락세계에 나기를 원하면 목숨이 마치려 할 때 아미타불과 여러 보살에 영접을 받으며 금련화를 타고 극락의 칠보연못에 가서 하루낮 하루밤을 지나고 연꽃이 피면서 왕생하게 된다. 

4,중품상계 

중품상생자는 오계와 팔계를 받아 지니고 여러 계행을 닦으며 오역죄를 짓지 않으면 임종시 아미타불이 여러 비구들과 함께 영접을 오며 연화대를 타고 잠간동안 극락에 가 난다 한다. 

5,중품중계

중품중생자는 단 하루라도 팔계를 지니거나 사미계나 구족계를 지니는 자는 목숨이 마치려 할 때 아미타불과 여러 권속들이 마중을 오며 여화를 타고 극락세계 칠보 연못에 가서 칠일동안 있다가 연꽃이 피면서 함께 왕생하게 된다. 

6,중품하계

중품 하생자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착한일을 행하며 법장비구의 사십팔원을 들은자는 극락세계에 가서 칠일을 지난후 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의 법문을 듣고 한 소겁을 지난후 아라한을 이룬다.

7.하품상계

하품 상생자는 여러가지 나쁜짓을 지은 중생이라도 목숨이 마치려할 때 선지식을 만나 대승경전 이름을 듣고 아미타불의 부르라 하면은 부처님의 이름을 부른 공덕으로 오십억겁동안의 중죄가 소멸되고 극락세계 질보연못 연꽃속에서 십이소겁을 지난뒤에 연꽃이 피면서 왕생하게 된다.

8.하품중계

하품 중생자는 도둑질하고 부정한 짓을 하여 지은 죄가 지옥에 들어가게 되어도 목숨이 마치려 할 때 선지직을 만나 이미타불의 위력을 들으면 그 공덕으로 팔십억겁동안의 지은 대죄를 소멸하게 되억 극락의 칠보연못의 연꽃에서 십이대겁을 지나야 연꽃이 피면서 왕생하게 된다.

9.하품하계

하품 하생자는 오역죄와 삼악업을 지은 사람이라도 목숨이 마치려 할때 나무아미타불을 열번만 부르면 팔십억겁의 대죄가 소멸되고 칠보 연못의 연꽃에서 십이대겁을 지나여 연꽃이 피면서 왕생하게 된다.

21. 미타정토에 왕생하는 길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4

미타정토에 왕생하려면 진실한 마음으로 나무아미타불 육자 명호 염불을 항상 주력 하여야 하며 선한 공덕을 많이 베풀어야 한다. 

극락정토에는 아홉가지의 계층이 있으며 각 계층마다 평소의 수행과 베픈 선근공덕의 인과에 기인하여 황생 한다 하며 그 아홉가지의 품은 다음과 같다.

20. 아미타불의 좌우보처인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4

1. 관세음보살 

아미타불의 좌 보처인 관세음보살은 대자대비를 서원으로 하는 대세지보살과 함께 아미타불의 자비를 상징한다. 

화엄경탐현기에 의하면 관세음보살은 세간의 소리를 따라서 고에서 구하여 준다 하였고 법화현찬에는 삼업의 귀의를 보고 중생을 괴로움에서 건져 준다 하였다. 

그러므로 관세음이란 세상의 음성을 관하는 이관자재란 지혜로 관조하므로 자재란 묘과를 얻은이란 뜻인데 중생에게 온갖 두려움이 없는 무위심을 베푼다는 뜻이다. 

관세음보살은 세상을 교화 하시는데 중생의 근기에 맞추어 여러가지의 형태로 변화하여 나타나기도 한다. 

관세음보살이 왼손에 연꽃을 들고 있는데 그 연꽃은 본래 중생이 갖추고 있는 불성을 나타냄이며 그 꽃이 핀것은 불성이 들어났음을 표현함이요 꽃봉우리는 불성이 번뇌에 물들지 않고 장차 필것을 나타낸 것이다. 

2.대세지보살 

대세지보살은 대정진 대득세라고도 하는데 아미타불의 지혜를 나타내는 보살이므로 큰 지혜가 모든 곳에 이르고 지혜의 빛으로 모든 중생에게 비추어 삼악도를 떠나서 위없는 큰힘을 얻게 하고 위엄과 세력이 자유자재한 까닭으로 대세지보살이라 한다.

19. 미타정토인 극락세계란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4

1. 극락세계의 유래 

무량겁 전에 세자재왕불이 출세 하셨을 때 그 나라에 교시가라는 국왕이 있었는데 보리심을 발하여 왕위를 버리고 출가 하여 법장비구가 되였다. 

법장비구는 세자재왕불 앞에서 사십팔원을 세우고 그 소원을 성취한 후 성불 하였으니 그가 아미타불이시고 그 부처님이 교화하시는 국토가 바로 극락세계인 것이다. 

무량수경에 의하면 여기서 서쪽으로 십만억 불국토를 지나가면 아미타불의 세계가 있으며 그곳은 금 은 유리 자거 마노 산호 호박등 칠보로 장엄되어 있으며 삼악도가 없는 안락국이라 하였다.


2. 락세계의 장엄 

극락세계는 땅이 칠보로 되어 광체가 빛나고 청정하기가 시방세계에 뛰어나고 국토의 넓기가 한량없으며 땅이 평탄하고 대,중,소의 보배 연꽃이 있고 아귀 축생 아수라 용이 없다. 

극락세계는 비와 눈이 없고 해와 달이 없으나 항상 밝고 어둡기가 같으며 꽃이피고 새가 우는것으로 낮을 삼고 꽃이 지고 새가 쉬는 것으로 밤을 삼으며 극락세계의 하루 밤과 하루 낮은 사바세계의 일겁에 해당되며 또한 기후도 춥거나 덥지 않다. 

극락세계는 여러가지 보배와 백천종류의 향으로 되었으며 장엄이 기묘하고 광재가 휘황찬란한 것은 다 이루 말할 수 없으며 누각이 마음대로 높고 크며 공중에 떠있는것도 있고 마음대로 크지 못하여 땅위에 있는것도 있으니 이것은 전생에 도를 닦을때에 덕이 후하고 박함에 말미암은 것이라 한다.

극락세계에는 여러가지 보배 나무와 보배 휘장이 있어 바람이 불때마다 미묘한 법음이 나며 하늘에서 백천가지 향화와 음악을 가지고 내려와서 불 보살께 공양한다.

극락세계에는 칠보로 된 연못에 팔공덕수가 가득 찾는데 목욕할 때에 물이 덥고 차거나 늘고 줄지 않으며 물을 발목만 차게 하려면 할수 있꼬 목까지 차게 할려면 목까지 차게 할 수 있듯이 물의 조정을 생각대로 할 수 있다.

극락세계에는 각 색의 연꽃이 향기롭고 정결하며 물이 연꽃 사이를 흐르는 소리를 듣고자 하면 음악 소리를 듣게 되므로 소원대로 들을 수 있다.

극락세계에는 부처님과 보살들이 설법하시거니와 아미타불이 변화시켜 만든 여러가지 기묘한 새들이 온아하고 청아한 목소리로 주야 육시에 설법을 한다.

그락세계에 태어날 때는 칠보로 된 연못의 연꽃에 화생하여 온몸이 금빛으로 광명이 있으며 용모가 단정하다.

극락세계에는 여인이 없으며 극락세계에 나는 사람은 모두 육신 통을 얻게 된다.

극락세계에는 낙만 있고 생노병사의 괴로움이 없으며 장엄이나 즐거움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극락세계 장엄의 종류와 명칭

1.십종장엄


예염미타도량참법에 의하면 정보장엄과 의보장엄을 다음과 같이 열가지로 분류 하였다.

1.법장서원수인장엄

2.사십팔원원력장엄

3.미타명호수광장엄

4.삼대사관보상장엄

5.미타국토안락장엄

6.보화청정덕수장엄

7.보전여의누각장엄

8.주야장원시분장엄

9.이십사락정토장엄

10.삼십종익공덕장엄


2.이십사락


영명대사의 만선동귀접에 의한 이십사락의 낙상은 다음과 같다.

1.난순차방낙

2.보망라공낙

3.수음통구락

4.칠보욕지락

5.팔수증의락

6.하견금사락

7.계제광명락

8.누대능공락

9.사연화향락

10.황금위지락

11.팔음상주락

12.주야양화락

13.청신책려락

14.엄지묘화락

15.공양타방락

16.경행본국락

17.중조화명락

18.육시문법락

19.존념삼보락

20.유불변화락

21.수요라망락

22.십문동성락

23.성문발심락


3.삼십종익


석정토군의론에 정토 왕생을 권하기 위하여 칭찬정토 불섭수경 무량수경의 사십팔원에 의하여 만들어 놓은 것으로서 다음과 같다.

1.수용종종덕장엄청정불토익

2.대승법락지익

3.친근공양무량수불익

4.유력시방공양제불익

5.어제불소문법수

5,복혜자량질득원만익

7,속증무상정등보리익

8,제대사등동일집회익

9,상무퇴전지익

10,무량행원염염증진익

11,앵무사리선양범음익

12,청풍동수여천중락익

13,마니수류선설고공익

14,제약음성주제범음익

15,사십팔원홍서원중영절삼도익

16,진금신색익

17,형무미추익

18,구족육통익

19,주정정취익

20,무제불선익

21,수명장원익

22,의식자연익

23,유수증락익

24,삼십이상익

25,무유설여인익

26,무유소승익

27,이제팔난익

28,득삼법인익

29,신유광명주야상광익

30,득나라연역익

18. 정토의 종류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3

정토의 종류는 대별하여 미륵의 미륵정토 약사의 유리정토 화엄의 정토 미타의 극락정토 등으로
 
 분류 할 수 있으나 그 중에서도 미타정토가 제일이라 하여 정토하면 미타의 서방정토 극락세계를
 
 뜻한다.

17. 십념 왕생의 의의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3

중생이 지은 업이 저울과 같아서 무거운데로 먼저 중생이 지은 업을 짓지아니한 적이 없거늘 어떻게 임종시에 십염으로서 왕생할 수 있을 것인가 또한 십염으로 왕생할 수 있다면 무거운데로 끌린다는 말을 어떻게 해석할 것이다.

그러나 십염으로서 왕생하는 것은 마음에 있꼬 연에 있으며 결정에 있는 것이므로 시간이 오래가고 짧음이나 일의 많고 적은데 있는 것이아니라 마음에 있따는 것은 사람이 죄를 지을때 허망하고 전도된 마음으로 짓는 것이요 십염은 선지식의 안위에 의하여 실상법을 듣고 염불하는 것이므로 하나는 허망하고 하나는 진실하거늘 어찌 비할수 있을 것인가 천년이나 묵은 어두운 방도 한찰라의 광명으로 밝게 할 수 있지 않는가 그러므로 유일마니보경에는 수천만겁을 애욕중에서 죄에 덮여 있더라도 만일 불법을 듣고 일념이 선하면 죄가 사라져 없어진다 하였으니 이것은 마음에 있다는 것이다. 당가재선정토론에 시초없는 망상으로 지은 것이니 어두움과 같고 염불 공덕은 진심으로 생기는 것이니 태양과 같다.

태양이 나오면 온갖 어두운 것이 없어지듯이 진심이 잠깐 일어나면 망심이 제하여지는 것이므로 임종시에 십염을 성취하면 왕생하게 되는 것이다.

석정토군의론에 모든중생이 아미타불의 원력에 지지 되어 세세에 놓지 아니하시니 이뜻이 있으므로 부처님이 대원해 중에서 그 이름을 한번 일컬으면 능히 팔십억겁의 중죄를 면하고 곧 부처님을 따라서 왕생한다 하였다.

16. 일념이 다념과 같다에 대하여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2

락방문류에 의하면 석가모니 부처님이 계실 때에 어떤 속가의 늙은 두사람이 곡식 한말을 가지고 수를세어 가면서 아미타불을 염하여 정토 왕생을 원하시는 것을 보시고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을 한번 염하는 것이 많은 곡식의 수와 같이 아미타블을 염불하는 공덕과 같다고 말씀하셨따 하나 이 불호는 모든 정토세계의 법문에서 찾아볼 수 없고 당나라 비석선사의 보왕론에 비로소 이 불호가 나온다.

십염 왕생과 일염 왕생은 일념왕생하여 불퇴지에 머무는 것이 정당할 것이다.

그 이유는 오역죄와 사중죄도 한 생각에 악업을 이루어 무간지옥에 떨어지는 것이 활을 쏘는 것과 같고 또한 일염에 선업을 이루어 극락정토에 왕생하는 것은 팔을 굽히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무량수경에도 지성으로 일념하면 모두 왕생한다 하였고 관무량수경에 십염이라 한것은 임종시에 기운이 없고 마음이 줄어들므로 십염을 불러서 일념을 돕게 한것이라 생각된다.

이것은 마치 가느다란 묘목을 심어서 백아름이나 되는 것과 같이 일념의 힘이 굉장히 크기 때문이다.

염불삼매보왕론소에 선업과 악업이 모두한 생각으로 결과하는 것인데 일념이 일체염을 갖추어 있으므로 일념이 십념만 못하지 않고 십염이 일념보다 낳지 않은 것이다 하였다.

15. 시방제불 보살과 종사들의 찬양

게시자: Think About It Again, 2015. 12. 9. 오후 7:42

칭찬정토불섭수경에는 시방제불이 극락정토를 극구 찬양 하셨고

보적경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부왕이신 정반왕에게 염불 왕생을 권하셨고

보살내계경에는 보살의 세가지 원주에 두번째 원이 아미타불 국토인 극락세계에 왕생을 원하는 것이고

화엄에는 보현보살이 왕생을 발원 하셨고 

문수발원경에는 문수보살이 왕생을 발원 하셨고 

선종 제십이조인 용수보살의 십주비바사론에서 아미타불을 찬양 하였고 

세친보살의 무량수경론에서 왕생을이 외에도 선종에서 많은 선덕들이 미타법문을 겸해서 닦은 이가 많으며

혹은 비밀리에 닦기도 하고 법문을 설하기도 하고 논문을 지어리

극락왕생을 권장하기도 하고 경문을 주석하여 미타법문을 광포 하기한 이들이 많았다.

임제종의 백장회해선가는 그가 지은 백장청규에서 병승과 망승을 위하여 나무아비타불 육자 명호 염불을 염송하게 하였다.

또한 선종 이 외의 율종 삼록종 천태종사들도 미타법을 겸해서 닦을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권하여 닦게도 하고

미타문 소의경전을 주석하여서 미타신앙을 광포한 이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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